학생생활상담센터 매뉴얼
개인상담
가. 목적
원만한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을 준비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당면하고 있는 성격문제, 가정문제, 이성문제, 대인관계, 진로문제, 취어문제 등에 대한 상담을 통하여 해결할수 있도록조력함.
나. 주요내용
- 여러 가지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자진 내방한 내담자들이나 심리검사를 통하여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내담자들을 그 대상으로 개인상담을 실시한다.
-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.
- 문제해결능력 향상시킨다.
-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 적응 능력을 향상시킨다.
다. 추진절차 (업무 흐름도)
접수 상담 실시 → 상담 신청(온라인 및 방문접수) → 상담자 배정 → 부적응 정도에 따라 기초심리 검사 실시 → 상담자 배정 → 주 호소문제에 대해 주1회상담(단기: 3회~10회, 장기: 15회 이상) → 심각한 경우 병원 등 전문기관에 의뢰 → 종결
신입생 정신 건강 실태조사
가. 목적
개인 내적 고민과 갈등을 해결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들의 정신건강 특성과 성격적인 측면을 측정
나. 주요내용
- 신입생들의 심리적 특성과 정신건강을 파악
-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심리적 요인에 대한 전문적 도움 제공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
다. 추진절차
실태조사 계획 수립 → 실태조사 검사 선정 →실태조사 실시(직접 방문 실시) → 결과분석 및 보고서 작성 의뢰 → 출판사 편집 및 인쇄 의뢰 → 각 기관, 학과에 배부
집단 상담
가. 목적
집단 활동을 통해 본교 재학생들의 대인관계와 사회적 적응능력을 증진 할 수 있도록 조력
나. 주요내용
- 매학기 및 방학 동안 카운슬러 협의를 통해 실시될 프로그램을 선정한다. 자아성장 프로그램, 대인관계 증진 프로그램, 발표불안감소 프로그램, 자기표현 향상 프로그램, 성격이해 프로그램,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. 각 프로그램은 1회기를 약 2시간~3시간 정도로 실시하고 총 5회~8회의 장기프로그램과 1회만 진행하는 단기프로그램으로 구분하여 진행
-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원만하고 효과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도움
- 자아 정체감 확립 및 자기 이해, 자기 수용, 자기노출 등을 통해 자아 성장을 도모
다. 추진절차(업무 흐름도)
카운슬러협의를 통해 장·단기상담 프로그램 결정 → 프로그램 홍보 → 집단원 모집 및 접수 → 프로그램 운영 → 결과 보고
심리검사 및 해석상담
가. 목적
-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통해 재학생의 자기탐색, 진로탐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도록 도움
- 심리적 부적응(학교생활 부적응, 대인관계 어려움, 이성문제, 성격문제등)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개인상담 및 보다 심층적인 조력을 받는 기초자료로 활용
나. 주요내용
-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알아보는 검사(MBTI), 진로탐색을 위한 검사(홀랜드 적성탐색검사, 생애진로검사), 심리적 부적응을 알아보는 검사(성격진단 검사, 다면적 인성검사, 대인관계검사 등)를 실시
- 검사 목적에 따라 워크숍 및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자기이해, 진로 탐색을 객관적으로 파악
- 심리적 부적응을 다루는 검사(다면적 인성검사)는 검사 해석 상담을 개별적으로 실시하고, 필요에 따라 개인 상담으로 연결
다. 업무 절차(업무 흐름도)
심리검사 종류 및 검사일정 → (학생) 심리검사 접수 → 예약 일자에 방문하여 심리검사 실시 → 심리검사결과배부(2주 소요) → 종결
성희롱 · 성폭력 예방
가. 목적
- 본교 구성원들의 성희롱 · 성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 방지
- 성희롱 · 성폭력의 예방과 상담 및 피해자 보호 등을 함으로써 학내에서 예상되는 성희롱 · 성폭력 발생 예방
나. 추진근거
- 『여성발전기본법』제17조의2(성희롱의 방지 등)
- 『여성발전기본법시행령』 제27조의2(성희롱 방지조치)
- 『공공기관의 성희롱예방지침』 (여성가족부)
다. 주요내용
- 성희롱 · 성폭력 예방 홍보책자 및 리플릿 제작 및 배포
- 성희롱 · 성폭력 예방교육
- 성희롱 · 성폭력 사건처리